본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께서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 논문상 연구되어 있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통풍은 류마티스관절염의 하위질환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자체가 자기를 자신이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기때문에 아직 연구 중인 것이고
그보다 범위가 작은 통풍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게 현실 입니다.
따라서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정확하게 말씀드리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기준을 일반인에게 둡니다.
환자 본인께서 생각하셨을때 이정도는 다른 사람들이 먹는다 싶은 만큼은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생각하셨을때 이정도는 과하다 싶으신 부분이 있으시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통풍환자분께서 내원하셔서 "나는 대추농사를 지어서 하루에 대추를 50알씩 먹는다" 고 말씀 하신 적이 있습니다.
대추가 통풍에 좋은 음식인지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지는 어느 논문에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판단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누가 보아도 일반인들의 기준에서 벗어 난 것은 확실 합니다.
이럴 때는 일반인들 정도로 줄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나누는 기준은 요산의 함유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이야기 하며 피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된장찌개를 끓일때 멸치 국물을 못 내고 모든 고기와 생선을 피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활 입니다.
따라서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나와 있는 것도 일반인들 정도로만 드시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단, 술과 고기의 내장(곱창), 생선의 알 정도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특히 소주보다 약한 도수의 맥주나 막걸리 동동주 같은 것이 치명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나마 소주, 양주, 고량주 같은 도수가 쎈 술이 낫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것만 먹으면 통풍이 도진다" 싶으신 것이 있으면
그것을 드시기 전에 통풍탕을 한두봉 정도 더 드시면 스무스하게 넘어 가실 겁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고 이야기 되는 것은 요산이 다른 식품 보다 덜 한 것을 뽑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산은 DNA를 구성하는 핵산에서 야기되는 물질로 요산이 없는 음식은 물밖에 없습니다.
물 이외의 통풍에 좋은 음식 으로는 배나 사과와 같이 팩틴 성분이 많은 음식을 권해 드립니다.
통풍탕을 복용하실 때 배줍과 같이 드시면 더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당근이냐 오이냐를 따지면 오이 같이 수분이 더 많은 음식이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너무 따져서 드시지 마세요.
통풍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생활관리나 식이조절을 하지 않아도 통풍이 다시 재발되지 않는 것 입니다.
일반인보다 술과 고기를 더 먹겠다는 건 욕심이고 일반인들 정도 까지만 생활하시면 됩니다.
논문과 책으로 인정받은 통풍탕으로 통풍을 이겨내시는 데에 힘이 되시길 빕니다.